내가 기억 할려고 쓰는 블로그

TUF 역대 최악의 코치 TOP 3 본문

MMA/MMA TOP

TUF 역대 최악의 코치 TOP 3

세주위키 2017. 9. 22. 22:10


3위: 켄 삼략(TUF 시즌 3 코치)


UFC 무제한급 초대 챔피언 켄 삼략은 댄 세번에게 패배 후 체급의 한계를 느껴 라이트헤비급으로 낮추고 자신에게 패배를 안겨준 티토 오티즈와 TUF 시즌 3에서 코치직을 맡습니다.


켄 삼략이 최악의 코치중 하나로 뽑히는 이유는 자신의 선수들보단 오티즈와의 대결에만 관심을 보였고 선수들에게 거의 훈련을 시키지도 않고 체육관에서 쉬는 날을 종종 보냈습니다. 그리고 고전적인 기술들을 강조하면서 오티즈팀보다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죠.


그 결과 총 8명의 신인 선수중 미들급 2명, 라이트헤비급은 전패였으나 오티즈팀에서 라이트헤비급 선수 2명이 개인문제로 나가는거 때문에 패배한 선수 2명이 대신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준결승에 대타로 올라간 두 선수는 또다시 패배하고 맙니다.



2위: 퀸튼 잭슨(TUF 시즌 7 코치, TUF 시즌 10 코치)


PRIDE 시절 저조한 성적과는 달리 UFC 옥타곤에 적응하면서 라이트헤비급 챔피언에 등극한 퀸튼 잭슨 하지만 지금까지 역대 최악의 코치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퀸튼 잭슨입니다.


챔피언 시절 TUF 시즌 7에서 8명중 2명을 TUF 시즌 10에선 8명중 1명을 본선에 진출시키면서 최악의 코치라는 평가를 받았죠. 자신의 MMA 기술을 선수들에게 전달하지않고 보조 코치들에게 떠 맡겼고 그러면서 상대 코치들에게 도발하면서 다녔습니다. 오죽했으면 시즌 10에서 퀸튼 잭슨 팀 선수가 상대 코치인 에반스에게 조언을 구할정도였으니까요. 


계속 진행하던 도중 퀸튼은 자신은 영화를 찍으로 간다면서 에반스와의 코치 대결도 취소했습니다.(하지만 1년뒤 대결합니다. 결과는 에반스의 판정승) 이런 모습만 보여줘서 퀸튼은 몇년동안 최악의 코치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나마 대단한건 시즌 10이 TUF 역사상 최고 시청률이였다는 것



1위: 코디 가브란트


TUF 25가 방송되기 전까지 퀸튼 잭슨이 최악의 코치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가브란트가 대신 이어받게 생겼습니다. 가브란트는 밴텀급 챔피언이였던 도미닉 크루즈를 모든 부분에서 압도하면서 천재라는 말을 들었지만 코치부분에서는 안 좋은 모습만 보여줬습니다.


가브란트 팀과 딜라쇼팀은 현 알파메일팀과 전 아파메일팀의 대결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딜라쇼와 드웨인 루드윅이 알파메일을 나가면서 새로운 팀을 차렸고 이에 알파메일은 이 둘을 배신자라 부르면서 코치직 대결을 시작합니다.


일단 선수들은 원래 6:6으로 대결을 할 것이였으나 6명이 딜라쇼팀에게 전패를 당하면서 2명씩 긴급 투입을 합니다. 다행히 긴급투입한 두 선수가 승리하면서 다시 살아나나 싶었지만 본선에서 두 선수모두 패하면서 TUF 최초로 준결승 진출자가 없는 팀이 되고 맙니다.


단순히 경기에서만 졌다면 비난을 안 받았겠지만 말싸움 도중 딜라쇼의 목을 조르던가, 가브란트 팀이 딜라쇼 팀의 코치인 드웨인 루드윅에게 다가가서 욕을 하는등, 가브란트가 간단한 도발에 욕을 하면서 달려드는 등 안 좋은 모습을 너무 보여주면서 해외에서 최악의 코치라는 평가까지 받았습니다.



그외 코치들


조쉬 코스첵(시즌 12)


GSP와의 코치직에서 선수들의 재능을 보는 눈이 형편없었고 과거 자신이 선수였던 시절 TUF 1때 처럼 유치한 도발과 장난질에 스마트폰을 가르친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선수들에게 관심이 없었고 그 결과는 4승 8패



맷 휴즈(시즌 2, 시즌 6)


TUF 2 시절때 나름 좋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TUF 6에서 자신의 앙숙인 맷 세라를 만나면서 안 좋은 모습들만 보여줍니다. 


휴즈는 상당히 고전적인 코칭을 보여주면서 코치로써의 능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상대코치인 세라는 선수들에게 기술적인 부분 세세한 점까지 조언을 아끼지 않으면서 지도를 했는데 반해 휴즈는 선수들한테 고압적으로 찍어누르기만 한데다 "이걸 왜 못해?" 식으로 가르치는 모습이 보여줬습니다. 거기에 MMA와 전혀 관계없는 성경책을 강요하는 모습까지 보여줬습니다.



브룩 레스너(시즌 13)


하지만 UFC 챔피언에 등극했어도 레스너는 사실상 MMA 7전에 초짜였고 오히려 신인 선수들이 레스너보다 더 경험이 많았습니다. 그마나 레슬링 실력만큼은 선수들에게 가르쳐 줄수 있었으나 MMA하고 레슬링은 달랐었고 그런데도 자신의 레슬링만 강조하였기에 코치로서에 능력은 부족했습니다.


거기에 상대 코치인 산토스는 보조 코치(앤더슨 실바, 마크 무뇨즈, 호나우도 "자카레" 소우자, 노게이라 형제)들의 능력들도 좋아 산토스 팀을 도와줬지만 레스너는 그러지 못했죠.(하지만 우승은 레스너 팀이 우승합니다. 그 우승자가 바로 "토니 퍼거슨")



BJ펜(시즌 5, 시즌 19)


천재라고 해서 코치능력까지 좋다는게 아니라는걸 증명한 선수 자신의 기술을 선수들에게 하나씩 가르쳐줬지만 아쉽게도 결승전까지간 선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위에 코치들보다는 훨씬 평가가 좋습니다.


다음에는 TUF 최고의 코치로 글을 쓰겠습니다.



Comments